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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키보드 먹통, 당황하지 마세요! 쉽고 빠른 해결 가이드

by 286kdjfkaf 2025. 6. 29.

마우스 키보드 먹통, 당황하지 마세요! 쉽고 빠른 해결 가이드

 

마우스와 키보드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때, 마치 컴퓨터가 멈춘 것 같아 당황스럽고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을 하다가, 중요한 문서를 작성하다가, 혹은 단순히 웹 서핑을 하다가 이런 상황에 직면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마우스 및 키보드 먹통 현상은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마우스와 키보드 먹통 시 시도해볼 수 있는 쉽고 빠른 해결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들
  2. 유선 마우스/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 USB 포트 확인 및 변경
    • 케이블 연결 상태 점검
    • 컴퓨터 재시작
  3. 무선 마우스/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 배터리 확인 및 교체
    • 동글(수신기) 확인 및 재연결
    • 다른 USB 포트 사용
    • 페어링 다시 시도
  4. 노트북 터치패드/내장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 터치패드 비활성화 여부 확인
    •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 BIOS/UEFI 설정 확인
  5. 소프트웨어적 문제 해결 방법
    •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문제 해결
    •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 클린 부팅 시도
  6. 하드웨어 문제 진단 및 전문가 도움
    • 다른 컴퓨터에서 작동 여부 확인
    • 전문 수리 서비스 이용

1.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들

마우스나 키보드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물리적인 연결 상태와 전원 공급입니다. 너무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많은 경우 단순한 연결 불량이나 배터리 방전이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 부분을 먼저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선 마우스/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유선 마우스와 키보드는 무선 방식보다 연결이 단순하여 문제 해결이 비교적 쉽습니다.

USB 포트 확인 및 변경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연결된 USB 포트를 다른 USB 포트로 변경해보는 것입니다. 간혹 특정 USB 포트가 일시적으로 오류를 일으켜 장치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전면부 USB 포트보다는 본체 후면의 USB 포트가 더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연결성을 제공하므로, 후면 포트에 연결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USB 2.0 포트와 USB 3.0 포트(파란색 또는 하늘색 내부)를 모두 시도해보세요.

케이블 연결 상태 점검

마우스나 키보드 케이블이 컴퓨터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단순히 꽂혀 있는 것처럼 보여도 헐거워져 있거나, 단자 부분에 이물질이 끼어 있는 경우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완전히 뽑았다가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확실하게 다시 연결해 보세요. 또한, 케이블 자체에 손상이 없는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케이블이 꺾여 있거나 피복이 벗겨져 있다면 단선 문제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재시작

많은 컴퓨터 문제가 '재시작' 한 번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아 정상적인 종료가 어렵다면, 강제 종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데스크톱의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약 5~10초) 강제로 종료한 후 다시 켜보세요. 노트북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 후 다시 시작해 봅니다. 이는 임시적인 시스템 오류나 드라이버 충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무선 마우스/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무선 장치는 유선 장치보다 고려해야 할 요소가 조금 더 많습니다.

배터리 확인 및 교체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의 가장 흔한 먹통 원인은 배터리 방전입니다. 먼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고, AA 또는 AAA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 새 건전지로 교체해 보세요.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치라면 충분히 충전되었는지 확인하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 보십시오. 간혹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어 충전을 시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동글(수신기) 확인 및 재연결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는 대개 작은 USB 동글(수신기)을 통해 컴퓨터와 통신합니다. 이 동글이 컴퓨터의 USB 포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동글을 뽑았다가 다른 USB 포트에 다시 꽂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글과 장치 간의 통신에 문제가 생겼을 때, 동글을 재연결함으로써 통신 채널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USB 포트 사용

동글을 다른 USB 포트에 꽂아보세요. 특히 USB 3.0 포트에 꽂혀 있다면, 간혹 2.4GHz 무선 장치와 전파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USB 2.0 포트(일반적으로 검정색 내부)에 꽂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컴퓨터 본체 후면의 포트가 전면 포트보다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페어링 다시 시도

블루투스 마우스/키보드의 경우, 장치와 컴퓨터 간의 페어링이 해제되었을 수 있습니다. 장치 설명서를 참고하여 페어링 모드를 활성화하고, 컴퓨터의 블루투스 설정에서 장치를 다시 검색하여 연결을 시도해 보세요. 일반 2.4GHz 무선 장치도 종종 재연결 버튼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마우스/키보드와 동글에 있는 재연결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 다시 연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4. 노트북 터치패드/내장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노트북의 내장 장치는 외장 장치와는 다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터치패드 비활성화 여부 확인

많은 노트북에는 터치패드를 켜고 끌 수 있는 기능 키(일반적으로 Fn 키와 F1~F12 중 하나를 조합)가 있습니다. 실수로 이 키를 눌러 터치패드가 비활성화되었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상단 열에 터치패드 아이콘이 그려진 F 키가 있는지 확인하고, Fn 키와 함께 눌러 활성화시켜 보세요. 일부 노트북은 터치패드 자체에 활성화/비활성화 버튼이 작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재설치

터치패드나 내장 키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겨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외부 마우스가 있다면 연결하여 장치 관리자($\text{Windows 키} + \text{X} \to \text{장치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키보드' 또는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항목을 확장하여 해당 장치를 찾습니다.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하거나,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윈도우가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BIOS/UEFI 설정 확인

일부 노트북의 BIOS/UEFI 설정에서 터치패드나 키보드 관련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 시 특정 키(예: F2, Del, F10 등)를 눌러 BIOS/UEFI 설정으로 진입한 후, 주변 장치(Peripherals) 또는 고급(Advanced) 탭에서 관련 설정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 제조사의 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설정 변경은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소프트웨어적 문제 해결 방법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원인으로 마우스/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문제 해결

앞서 언급했듯이, 드라이버 문제는 마우스와 키보드 먹통의 흔한 원인입니다. 장치 관리자($\text{Windows 키} + \text{X} \to \text{장치 관리자}$)를 열고 '키보드' 및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항목을 확인합니다. 노란색 느낌표가 표시되어 있다면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시도하거나, '디바이스 제거'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윈도우가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시 설치하도록 해보세요. 경우에 따라서는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간혹 윈도우 운영체제 업데이트 중 발생한 오류나 드라이버 충돌로 인해 입력 장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text{Windows 키} + \text{I}$를 눌러 설정으로 이동한 후, '업데이트 및 보안' 또는 'Windows 업데이트'로 가서 보류 중인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설치합니다. 또한,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하여 최근에 설치된 업데이트 중에 문제가 될 만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해당 업데이트를 제거해볼 수도 있습니다.

클린 부팅 시도

시작 프로그램이나 백그라운드 서비스 간의 충돌로 인해 마우스/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린 부팅은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시작 프로그램만으로 컴퓨터를 시작하는 방법으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1. $\text{Windows 키} + \text{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msconfig'를 입력한 후 $\text{확인}$을 누릅니다.
  2. 시스템 구성 창에서 '서비스' 탭으로 이동합니다.
  3.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체크한 후 '모두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시작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여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합니다.
  5. 작업 관리자의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불필요한 모든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6. 시스템 구성 창으로 돌아와서 '확인'을 누르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클린 부팅 상태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시작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중 하나가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원인이 되는 프로그램을 찾아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6. 하드웨어 문제 진단 및 전문가 도움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마우스나 키보드 자체의 하드웨어적인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작동 여부 확인

가장 확실하게 하드웨어 고장 여부를 판별하는 방법은 해당 마우스나 키보드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면, 마우스나 키보드 자체의 고장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다른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컴퓨터 본체의 특정 포트나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전문 수리 서비스 이용

위에서 제시된 모든 자가 해결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전문 수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컴퓨터 수리점이나 해당 장치의 제조사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여 진단 및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트북의 내장 키보드나 터치패드 문제는 자가 수리가 어려우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먹통은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당황스럽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에서 제시된 방법들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침착하게 하나씩 시도해 보면서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